교육 상식
HOME  >  교육 상식  >  길라잡이
길라잡이

2% 부족할 때! (1.01의 법칙)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1-30 15:47 조회1,396회

본문

‘2% 부족할 때라는 이름의 음료수가 한 때 굉장한 인기를 얻은 적이 있습니다.

우리 몸의 수분이 2% 부족하게 되면 사람은 그때부터 갈증을 느끼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갈증이 날 때, 2%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준다고 해서 출시된 음료수가 '2% 부족할 때'입니다.

100에서 2% 부족하다고 해봐야 별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만수분 2%의 차이에 몸이 반응해서 부족함을 알린다는 것이지요. 

일본에서 널리 알려진 동기부여의 법칙인 ‘Rule of 1.01’(1.01의 법칙)이 있습니다.

ea7e52542c05e67853d42fc50d7a55d7_1517294353_1252.jpg

1.01 0.99의 차이는 0.02( 2%)입니다.

그런데, 1.01 365제곱 = 37.8인 반면(제곱이 커질 수록 무한대로 접근),

0.99 365제곱 = 0.026(제곱이 커질 수록 0으로 수렴)입니다.

1.01은 제곱을 할수록 점점 더 커지는 반면에, 0.99는 제곱을 할수록 점점 더 작아집니다.

, 2%의 차이가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므로, 매일 매일 2%를 더 열심히 살아야 하는 동기를 설명해 주는 법칙이 1.01의 법칙인 것입니다.

 

최근 유사 아이보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명품과 가품의 차이가 흉내 낸 모양이나 홍보문구가 아니라 그 '가치(Value)'에 있듯이,

아이보람과 유사 아이보람의 차이는, 겉으로는 비슷해 보이지만 2% 다른 이미 나타난 아이들의 검증된 성과(가치)’에 있습니다.

그래서 1.01인 아이보람과 0.99인 유사 아이보람의 차이는 결국 37.8 0.026의 차이(1,454)로 나타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2%의 차이는, 모국어 습득 방식의 정확한 이해, 그에 따른 체계적인 커리큘럼, 교육 철학, 아이들의 눈높이와 같은 어쩌면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몇몇 온라인 학원 프로그램을 끼워 넣어서 엄마들이 원하는 학습용 과정을 운영하는 유사 아이보람은, 모국어 습득 체계조차 이해하지 못한 아이보람 흉내내기에 불과한, 2% 부족한 곳들입니다.

그래서, 그 결과는 1.01 0.99의 법칙에서 말하는 것처럼, 성과에 있어서 큰 차이를 가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물론, 유사 아이보람도 여타의 학원과 마찬가지로, 적응력 뛰어난 극소수의 아이들을 성공사례로 만들 수는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겉으로 보이는 비숫한 모양이나 홍보하는 문구에 의존하지 말고, 정말 아이들을 위한 것이 어떤 것인지 심사숙고하는 엄마들의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