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상식
HOME  >  교육 상식  >  길라잡이
길라잡이

DVD와 SVOD(넷플릭스 등)의 장단점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19-03-20 11:51 조회643회

본문

영화나 드라마의 영상을 상업용으로 배포하는 서비스는 크게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형태의 영화는 비디오 테이프, 비디오CD를 거쳐서 DVD로 안착이 되었고, 현재는 블루레이를 통해 초 고화질의 영화 시청이 가능하도록 기술이 발전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블루레이는 전용 플레이어를 구입해야 하고, 플레이어 및 블루레이 영화 자체가 모두 고가여서 대중적으로 많이 배포된 DVD를 뛰어 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인터넷 온라인을 통한 영화 배급의 시장이 급격히 발전해 왔습니다.

KT, SKT, LG텔레콤 등에서는 자체적으로 IPTV에 영화 서비스를 붙여서 사용자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해외의 Netflix, Amazon Prime Movie 서비스가 국내에도 진출하였고, Watchaplay(왓챠플레이)라는 한국판 Netflix 서비스도 사용자 층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STT라는 이름의 셋톱박스가, 대형TV에 연결해 손쉽게 유투브나 영화 영상 서비스를 대형TV나 프로젝터에 쉽게 연결해 시청할 수 있도록 상품화 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경로와 기술을 통해 영화를 접할 수 있는 방법이 넓혀져왔고, 영화 영역은 인간의 창의성이 빛을 발하는 분야로 제4차 산업혁명에서도 각광받는 미래 지향적인 분야기 때문에 더욱 다양한 발전을 이루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아이보람에서도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KT, SKT, 왓챠플레이, Netflix, CJ헬로비전, 딜라이브(STT)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해 왔고, 그 중 아이들 대상의 영어 원어 영화를 많이 제공(2019년 3월 기준 약 200편 이상)하고 있는 왓챠플레이와 2018년 11월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DVD는 아이들이 DVD 케이스를 보면서 자기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따라 그려보고, 제목도 그려보면서(처음에는 써보는 것이 아니라, 알파벳을 그림) 더 재미를 느끼게 되는 부수 교육 효과도 있지만, 온라인 SVOD는 보고 싶은 영화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등 서로 상대적인 장단점이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오프라인 영화와 온라인 영화 서비스를 비교해 놓은 것이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온라인(인터넷)

형태

DVD, 블루레이 디스크

IPTV, SVOD (주문형 VOD),

STT(셋톱박스)

최신영화

빠르게 이용 가능

제공 어려움

(고가의 라이선스 비용, 영화 제작사의 판매 정책 등)

오래된 영화

구입 어려움

(단종 시, 제작 수량의 문제로 재생산 어려움)

제공 용이

(저렴한 라이선스 비용)

장점

아이들 교육 효과 높음

  • 아이들 눈에 쉽게 보임

  • 표지 등의 캐릭터를 통한 관심도 높음

  • 캐릭터 보고 그리기

  • 제목 따라 쓰기(글씨 쓰기)

  • 영구 이용 (미 파손 시)

공간을 차지하지 않음

원할 때 항상 시청이 가능

저렴한 비용

단점

오래된 영화는 구하기 힘듬

파손이 쉬움(보관이 어려움)

높은 가격

서비스 제공사에 따라 영상 송출 중단 (좋아하는 영화가 갑자기 영구적으로 사라짐)

최신 영화 콘텐츠는 거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