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상식
HOME  >  교육 상식  >  길라잡이
길라잡이

늦어서 고마워(Thank You for Being Late) - 토머스 프리드먼

페이지 정보

작성일21-09-08 17:25 조회424회

본문

늦어서 고마워토머스 프리드먼

(Thank You for Being Late)


# Thomas L. Friedman은 3번의 퓰리처상을 수상한 저명한 언론인 겸 작가입니다.

뉴욕타임스 신문의 인기 칼럼니스트로 세계적인 국제 분야 전문가입니다. 

'늦어서 고마워'는 세계를 바꾸는 커다란 세 가지 힘의 변화가 갈수록 더 많은 것을, 더 많은 곳에서, 더 오랫동안, 더 다양한 방식으로 바꿔 놓고 있는데, 그 세 가지 힘이란 컴퓨팅 기술, 세계화 그리고 대자연이라고 합니다. 

현기증 나는 가속의 시대에서 최악의 충격을 피하고 새롭게 생겨나는 기회를 잡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P312 ~ P313

대략적으로 말해 일정한 단위 비용 당 컴퓨팅 능력이 18개월마다 두 배가 된다(무어의 법칙)면 우리는 18개월 만에 100% 많은 능력을 갖게 된다그리고 5년 돈안에는 900퍼센트, 10년 동안에는 1만 퍼센트 넘게 능력이 확대된다.

현재의 유망한 직업이 10년 뒤에는 사라지거나 다른 모습으로 바뀌어 있게 될 것이며,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는 인공지능 컴퓨터(AI)가 사람을 대체할 것임이 예견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AI를 IA(Intelligent Assistant - 똑똑한 도우미)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프리드먼은 말하고 있습니다.  


P305 

조직 컨설턴트 워런 베니스(Warren Bennis)는 언젠가 이런 유명한 농담을 했다. “미래의 공장에는 종업원이 사람 한 명과 개 한 마리, 단 둘 밖에 없을 것이다. 사람은 개에 먹이를 주려고 거기에 있을 것이고, 개는 그 사람이 기계를 건드리지 못하게 막으려고 거기에 있을 것이다.” 나는 갑자기 그것이 무슨 뜻인지 이해하게 됐다. 그리고 그 농담에도 더 이상 웃지 않게 됐다. 그것은 점점 더 심각하게 느껴지고 정곡을 찌르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P320

개인적인 차원에 대해 제가 예로 드는 건 이곳 실리콘밸리의 고속도로에 서 있던 광고판이 말해주는 것입니다. 그 광고는 이런 간단한 질문을 던지지요. '전 세계에 당신의 일을 할 수 있는 이들이 적어도 100만 명 있다는 걸 알게 되면 기분이 어떨까요?' (중략) 오늘날 그것은 더욱더 핵심적인 질문이 되고, 누군가는 이렇게 물을 수도 있겠지요. '당신의 일을 할 수 있는 로봇이 적어도 100만 기가 있다는 걸 알게 되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현재 열살인 우리 아이가 10년뒤 스무살이 될 때, 컴퓨터의 능력이 1만 퍼센트가 넘어가는 시기가 온다는데, 우리 아이들은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아래의 내용은 [뉴욕타임스]에 실린 퀴즈입니다. 한번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P305~P307

201537[뉴욕타임스]는 이런 뉴스 퀴즈를 실었다. “이 기사를 사람이 썼을까요, 아니면 컴퓨터가 썼을까요? 우리가 읽고 있는 글 중 충격적일 만큼 많은 부분이 사람이 아니라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쓴 것입니다. 당신은 그 차이를 알아볼 수 있나요? 퀴즈를 풀어보세요.”

 

1.     미국 지질조사국(Geological Survey)에 따르면, 월요일 아침 캘리포니아 주 웨스트우드에서 8킬로미터 떨어진 얕은 곳에서 진도 4.7의 지진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이 지진은 태평양 표준시 오전 625분에 지표 8킬로미터 아래에서 일어났다.

1)    사람    2) 컴퓨터

 

2.     애플의 2014년 휴가철 이익은 기록을 깨는 것이었다. 이 회사는 746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180억 달러의 순익을 냈다. 그 순익은 역사상 어떤 회사가 기록한 것보다 많은 것이다.

1)    사람    2) 컴퓨터

 

3.     꿈속에서 너의 가장 아름다운 그림자를 보고 있을 때

아침이 오면 그 꿈속의 그림자가 내 잠을 깨운다.

낮 동안 내 사랑의 그늘이 나타나고

무서운 밤이 희미해진 그림자를 찾아온다.

1)    사람    2) 컴퓨터

 

4.     베너는 해밀턴 A의 포시니 팀을 위해 타석에서 좋은 경기를 펼쳤다. 베너는 투 스트라이크 스리 볼 접전 끝에 주자 한 명을 불러들이고 1득점을 올렸다. 베너는 3회에 1루타, 5회에 2루타를 쳤다.

1)    사람    2) 컴퓨터

 

5.     키티는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잠들지 못했다. 그녀의 신경은 팽팽하게 잡아당긴 두 줄처럼 긴장하고 있었다. 브론스키가 마시라고 준 따뜻한 와인도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 침대에 누운 그녀는 풀밭에서 본 소름끼치는 장면을 생각하고 또 생각했다.

1)    사람    2) 컴퓨터

 

6.     화요일은 W.로버츠에게 굉장한 날이었다. 데번포트필드에서 벌어진 경기에서 이 3학년 투수는 퍼펙트게임을 펼쳐 버지니아팀이 조지워싱턴 팀을 상대로 2 0 승리를 거두었다.

1)    사람    2) 컴퓨터

 

7.     나는 푹신한 미국산 밴 좌석에 모로 퍼져 있었는데 젊은 녀석들 몇이 여전히 나에게 억지로 보드카를 권했고, 러시아인에게 그걸 거절하는 건 불손한 일이기 때문에 나는 의무적으로 받아 마셨다.

1)    사람    2) 컴퓨터

 

8.     사실은 너를 위해 몇 구절의 시를 짓고 싶다

하루에도 수없이 그 구절들이 나를 휘감게 하기 위해

그러니 내가 고민할 수 있는 새로운 생각을 달라

나는 한없이 기다린다. 당신을 내게 머물게 하기 위해.

1)    사람    2) 컴퓨터

 

 

정답: 1. 컴퓨터 알고리즘,   2. 사람,   3. 컴퓨터 시작(詩作) ,   4. 컴퓨터 알고리즘,   5. 컴퓨터 알고리즘,   6. 컴퓨터 알고리즘,   7. 사람,   8. 컴퓨터 시작(詩作)


과연 몆 개나 맞추셨나요?  사람이 쓴 글과 인공지능이 쓴 글을 명확히 구분하기 힘들죠?

이런 AI 컴퓨터와 함께 살아남기 위해서는 4C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Creativity (창의력)

Collaboration (협력)

Communication (소통)

Coding (코딩) 


이런 미래 시대를 대비하는 우리 아이들의 교육은 어떻게 해야 될까요?

현재는 유망하지만, 미래에는 존재하지 않을 지도 모르는 직업을 위한 교육에 매몰되어 있지는 않나요? 


 With Corona처럼 With AI를 위한 준비(교육)에도 많은 관심이 필요한 때입니다.